2022. 9. 26. 20:35ㆍ카테고리 없음
넷플릭스에서 핫한 수리남은 어떤 곳일까?
남아메리카 북부에 있는 나라로 가이아나, 브라질, 프랑스령 기아나와 접하고 있으며 영토분쟁 중이다
원래 수리남(구 네덜란드령 기아나),
가이아나(구 영국령 기아나), 프랑스령 기아나 그리고
베네수엘라 과야나(에스파냐령 기아나)와 브라질의 아마파 주(포르투갈령 기아나)
모두 먼 옛날부터 기아나 지방이라고 불리던 곳으로 사실상 한 지역이었다.
대영제국이 차지하기도 했었지만 이후 네덜란드 제국이 차지했으며 네덜란드가 점령한 식민지 시절에는 네덜란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네덜란드의 속령 시절에는 '네덜란드령 기아(Nederlands-Guiana)' 라고 불렸다.
1954년 12월 15일부터 자치권을 얻어 네덜란드의 구성국이 되었고,
1975년 11월 25일에 네덜란드에서 분리독립하면서 국호를 지금과 같이 바꾸었다
면적은 163,821㎢ 이며 (한반도 면적은 약 22만㎢,
대한민국 면적은 약 10만㎢)
국가 이름이 하느님께서 수리남과 함께 하신다 이다.
산림이 국토의 94.6%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독립국 중 1위이다.
넷플릭스에 기독교적인 면과 산림의 모습이 잘 담겨져 나온 것 같다
중남미에서 흔하게 보이는 마약 카르텔의 마약 문제가 있다. 네덜란드 마피아인 페노제와 손잡고 마약을 유럽으로 밀매하다가 걸린 경우가 굉장히 많다.
80년대 군부 정권을 이끌었던 전직 대통령 데시 바우테르서는 1999년 네덜란드에서 열린 궐석재판에서 마약 밀매로 징역 11년의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교도소에 가지 않고 수리남에서 계속 정치인으로 활동하여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대통령을 역임한 바 있다.
그의 집권기인 2019년에는 수리남에서 유럽으로 코카인 2,300kg이 밀반출되려다가
파라마리보항에서 적발되기도 했다.
80-90년대 수리남 내전 당시 바우테르서에 맞서 반군 활동을 했던 현 수리남 부통령 로니 브륀스베이크 역시 조직자금을 위해 대규모 마약 거래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실제로 교민 반응에 의하면 90년대까지는 치안이 불안정한 편이었으나 현재는 안정되었다고 하며, 외교부 자료에서도 수리남은 정부의 적극적인 관광장려 정책 덕택에
타 중남미 국가들에 비해 대체로 안전한 편이라고 소개되고 있다.
수리남은 전쟁이나 카르텔 및 반군 등에 의한 내란 문제에서는 자유로운 편이다.
다만 외국인 관광객 입장에서는 소매치기나 강도 등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2022년 9월 9일에 동일 사건을 모티브로 한 하정우, 황정민이 출연하는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 또한 공개되었다.
수리남 측은 드라마에 대해 외교부 장관이 직접 드라마에
대한 법적 대처까지 시사할 정도로 불편함을 숨기지 않았다. 실황이라지만 자국의 이름을 걸고 자국을 막장국가로 묘사하는 해외 드라마를 방영하고 있으니만큼 당연한 대응이다.
한편, 수리남(드라마)의 윤종빈 감독은 노코멘트한다는 입장을 인터뷰에서 밝혔다.
한국과 수리남은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양국은 교역과 교류가 미미하지만, 점점 증가하고 있다.
수리남내에는 일부 교민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재수리남 한인회가 존재한다.
그리고 수리남에 일부 한국인들이 정착했다. 또한, 수리남에는 한국식당이 33년째 2대를 이어가며 운영되고 있다.